헬스케어 파이프라인 – 호흡기 건강 개선

파이프라인
기능성
스크리닝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사업화
LABHEALTH-006
호흡기 건강 개선
호흡기 질환은 대부분 외부로부터 유입된 물질들에 대한 호흡기 점막 상피세포의 염증 반응 및 면역반응에 기인하며, 지속적인 외부 자극은 호흡기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 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공기 유해물질 중 하나인 미세먼지는 기도점막을 자극하고 기관지 전체와 폐조직 염증을 유발하여 정상인에게서도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부기관지 및 폐실질까지 침착되어 폐기능 감소,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등 호흡기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기의 질은 지속적으로 나빠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의 호흡기 질환은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도 기도내 점막 상피세포의 염증반응과 면역반응 등을 조절하여 기관∙기관지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거나 개선하는 것은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TG-E1은 미세먼지유도 호흡기 염증모델(예방, 증상악화방지)에서 기관지 폐포 세척액과 페조직에서 neutrophils를 포함한 다양한 면역세포의 침윤, 면역 세포수, 염증반응 인자인 CXCL-1, MIP-2, TNF-α, IL-1α 발현을 감소시켰습니다.
이러한 ATG-E1에 의한 감소된 면역반응과 염증반응은 폐조직의 손상을 보호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ATG-E1은 마우스 동물모델에서 기침을 감소시키고 거담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