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학자이자 면역학의 창시자인 메치니코프(Elie Metchnikoff, 1845~1916, 러시아)는 선천면역의 핵심 개념인 식세포작용(phagocytosis)을 처음으로 연구하여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였는데, 그의 또 다른 주요 업적은 장내 미생물과 건강과의 관계를 연구했다는 것 입니다.
그는 노화가 장내 독성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며 유산균이 풍부한 발효유 섭취가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메치니코프의 이론은 2000년대 중반 마이크로바이옴이 건강 유지와 질병 발병에 미치는 영향이 연구되기 시작하면서 실제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인체공생 미생물총은 인간의 일생동안 신체의 곳곳에 존재하면서 인간의 삶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인류는 그 미생물들의 정체를 밝히는 일을 넘어서서 질병 발병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떤 기전을 통해 질병 치료에 도움을 주고 건강을 회복시키는지에 대해 매우 광범위하고 깊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간을 구성하는 세포(약 30조개)보다 많은 수로 존재하는 미생물들은 분명 인간의 신체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그들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이투젠은 이러한 상호작용을 연구하여 균형이 무너진 미생물총을 회복시키는 작용을 통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치료제를 연구개발하여 120여년 전 메치니코프가 기대했던 생명연장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오늘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